트리플래닛 뉴스

카테고리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의 식재계획을 전해드립니다.

캠페인 | 2017.02.10

공유하기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펀딩에 함께 해주시 분들 감사드립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중국 난징
 
 
안녕하세요.트리플래닛입니다.
지난 10월 길원옥, 김복동 할머니와 함께 진행한 착공식 소식 덕분에,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in 난징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개인 및 단체 여러분, 마리몬드의 참여로 약 4천만 원이 모였는데요. 중국에 본격적으로 숲을 조성하기 위한 앞으로의 식재 계획을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소녀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상해
지난 1월, 트리플래닛은 중국 현지 숲 조성 파트너인 쑤즈량 (苏智良) 교수님의 초대로 상해에 다녀왔습니다.
 
화려함을 자랑하는 세계 10대 도시, 상해.
하지만 그 뒤에는 70년 전 소녀들의 슬픈 눈물과 한이 담겨있는 사실 아시나요?
상해에는 일본군이 세운 최초의 위안소 대일살롱(大一沙龙)을 비롯하여 166개가 넘는 위안소가 있었는데요. 트리플래닛은 위안부 제도가 가장 먼저 시작되고, 가장 많은 위안소가 있었던 상해에도 추모의 숲을 만드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본군 최초의 위안소, 상해 대일살롱
 
작년 10월 22일, 중국 최초로 일본군'위안부' 문제만을 다룬 박물관, '중국 위안부 역사박물관'이 상해에 개관하였는데요. 중국에서 유일하게 위안부 문제를 연구하는 ‘중국위안부연구센터’의 쑤즈량 교수님이 지난 30년간 연구하며 소장한 자료들을 보존 전시한 곳으로, 왜곡되지 않은 올바른 역사를 알리기 위한 곳입니다.
 
위안부 자료와 생존자들이 기증한 각종 물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일본군이 전시에 사용한 콘돔과 성병 예방약 등 당시 상황을 잘 보여주는 물품들과 교수님께서 직접 돌아다니면서 만난 위안부 피해자들과 증인들의 증언이 잘 기록되어 있는데요. 특히 위안소가 있었던 지역을 표시한 지도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점이 있었는데요.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을 지역들도 과거에는 위안소가 있었던 곳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위안소로 빼곡히 덮인 지역들
 
또한, 박물관 앞 잔디밭에는 한중 위안부 소녀상이 설치되었는데요.
이는 중국 현지에 최초로, 시민들의 성금으로 만들어진 소녀상으로, 제막식에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중국의 천롄춘(陈连村)할머니께서 참석하셔서 의미를 더했습니다.
 
소녀상과 이용수 할머니
 
 
상해에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을 조성합니다.
차가운 바람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들이 찾아와서 할머니들을 기리는 모습, 소녀들의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도록 목도리와 신발, 그리고 꽃을 가져다 놓은 사람들의 진실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위안부 소녀상
 

위안부 피해자들을 잊지 않고, 올바른 역사를 기억하겠다는 우리의 마음을 담아, 넓은 잔디밭에 우둑하지만 외롭게 있는 위안부 소녀상의 주변을 할머니들이 좋아하셨던 꽃들과 사시사철 푸른 나무들을 채우는 것을 쑤즈량 교수님과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숲이 조성될 상해 박물관 앞 전경
 
숲 설계와 현판 설치 등 세부적인 논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하여, 따사로운 햇살의 날이 좋은 5월 숲을 조성하는 방안을 현재 고려중인데요. 특히 위안부로 끌려갔던 나이 때의 한국, 중국, 일본 소녀들이 함께 모여 직접 나무를 심고, 이해관계를 떠나 한마음 한뜻이 되어 위안부 할머니를 기리는 조성식 또한 논의하고 있습니다.
 
트리플래닛 출장팀과 상해사범대학교 쑤즈량 교수님의 연구팀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in 난징은 계속됩니다.

난징 리지샹 위안부 박물관에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이 조성됩니다.
항일전쟁 발발 77주년을 기념하여 남경 리지샹 위안부 박물관의 옆 공터에는 할머니들의 현재 모습을 기록한 전시공간이 새로 들어설 예정인데요.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은 박물관과 전시공간 사이에 조성되어,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그들의 잃어버린 존귀함과 아름다움이 영원히 기억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난징시 정부와 착공 계획을 논의하고 있으며 난징시 정부의 심의가 통과되는대로 박물관에 숲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담벼락을 허물고 전시공간과 숲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소녀들을 기억하는 숲 조성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올바른 역사와 평화를 상징하는 공간이 만들어져가는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리플래닛은 소사이어티 멤버들과 함께 지구와 인류를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숲을 만들고 있습니다. 소사이어티의 가족이 되어 정의롭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데 함께 해주세요!